선제자극 조절과 형성
관찰되는 환경 이외의 시간과 장면에 존재하거나 발생하는 조건 및 사건의 영향을 검사하는 데에 관심이 증가합니다.
배경사건을 고려해야 하는데 배경사건은 환경적, 생리적, 혹은 사회적인 것이 될 수도 있습니다.
배경사건은 행동에 바람직한 변화를 가져오도록 조작될 수도 있습니다.
긍정적 행동지원 선행사건 중재를 할 때 배경사건 역시 고려해야 합니다.
배경사건의 발생을 없애거나 예방함으로써, 배경사건의 효과를 완전히 제거할 수 없을 때는 그것을 줄임으로써, 혹은 학생이 강화인자에 대해 결핍 상태에 있을 때는 그것에 충분히 만족하게 함으로써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선행사건은 조작적 행동을 유도하지는 못하지만 행동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칩니다.
그렇기 때문에 관심 끌기, 회피, 원하는 것 얻기, 감각자극 얻기 등 선행사건 기능 파악도 중요합니다.
변별이란 환경 사건이나 자극들 간의 차이를 말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차별강화의 결과로서 발달합니다.
변별자극이 주어졌을 때 반응은 정적으로 강화합니다.
많은 일상의 행동은 변별학습의 결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변별훈련은 교사의 기본적인 업무로 학생을 특정 자극에 적절히 반응하도록 가르치는 것입니다.
단순변별은 학생들의 자극의 두드러진 특징에 반응합니다.
개념형성이 중요합니다.
학생은 개념을 학습하기 위해서 특별한 공통적 특성에 근거하여 많은 자극을 변별해야 하며 이런 식으로 추상적 개념을 형상해야 합니다.
개념에 대한 수많은 긍정적, 부정적 예를 제공하고 정반응을 강화함으로써 완성됩니다.
추가적인 선제자극을 사용함으로써 개념을 좀 더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습니다.
촉구란 바람직한 반응을 야기할 가능성을 높이는 추가적 자극입니다.
촉구는 반응을 보조하는 형식(반응 촉구)이 될 수도 있고 자극을 임시로 변경(자극 촉구)함으로써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언어적으로나 시각적으로나 혹은 신체적으로 제시될 수 있습니다.
촉구는 교육의 효율성을 높여줍니다.
촉구가 사용될 때 강화인자는 촉구가 필요하지 않은 때와 똑같이 주어집니다.
2021/02/21 - [분류 전체보기] - 행동을 증가시키는 후속결과
지시는 촉구의 수단으로 제공되는 지시가 정확하다는 것입니다.
어떤 언어적 촉구는 규칙이나 지시보다 덜 상세하지만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합니다.
자기 작동의 언어적 촉구는 기록된 언어적 촉구로 장애 학생에게 직업 기술을 습득하게 할 수 있음을 증명합니다.
시각적 촉구는 그림 촉구로 시간을 절약합니다.
촉구 절차를 학교 밖이나 다른 교수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촉구 중 모델링입니다.
언어적 지도나 시각적 단서가 충분하지 않을 때 많은 교사들은 바람직한 행동 시범을 보여줍니다.
대부분의 학생은 모델의 행동을 쉽게 배울 수 있습니다.
학생들이 가지는 대부분의 강화 역사가 모방 행동에 대한 강화입니다.
교사 또는 부모, 또래의 행동을 모방하는 관찰학습을 통해 성장합니다.
장애 학생을 위한 적절한 모델 배치가 중요합니다.
행동을 촉구하기 위한 시범을 사용할 때 교사는 행동 모델을 개인적으로 선택할 수도 있고, 다른 학생이 모델이 되도록 하거나 혹은 집단 외에서 누군가를 데려올 수도 있습니다.
비디오 자기 모델링이란 학생에게 자신이 바르게 행동하는 것을 비디오로 편집하여 보여 주는 것입니다.
신체적 안내는 덜 구체화된 형태의 촉구가 실패했을 때 씁니다.
여러 가지 운동적 행동과 손으로 안내되는 음성적 행동을 가르치는 데에 유용합니다.
기술 향상으로 학생에게 무단 호출기를 이용하여 촉구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용암은 촉구의 점진적 제거로 독립적인 행동을 위해 언젠가 시행되어야 합니다.
용암의 최적 비율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조 줄이기, 점진적 안내, 시간 지연법, 보조 늘리기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복합적 행동을 가르칠 때는 과제분석이 중요합니다.
장애를 가진 개인이 복합적 행동을 순서에 맞게 수행하도록 가르치기 위해 사용되는 교수 전략의 기초입니다.
중도 및 최중도 장애를 가진 사람에게 복합적 기능적 및 직업적 기술을 가르치는 프로그램을 위한 기초이기도 합니다.
연쇄란 복합적 행동을 형성하는 순서에게 개별적 반응을 강화하는 지시적 절차입니다.
학습자가 언어적 지시나 시범으로써 이미 수행할 수 있는 구성요소로 과제를 나눕니다.
후진형 연쇄. 전진형 연쇄. 전체과제 제시으로 나뉘며 조직화가 필요합니다.
형성을 위한 차별강화란 유용한 교수도구로 용암과 흔히 함께 결합되어 사용됩니다.
중재목적인 종료행동을 명확하게 상술하며 시작행동을 규정하고 중간행동을 규정합니다.
사용할 강화제를 결정한 뒤 표적행동으로의 진행속도를 결정하여 차별강화합니다.
그 다음 표적행동이 형성되었을 때 강화하는 것입니다.
학생의 행동을 위한 여러 가지 방법들에 대한 내용입니다.
학생에게 새로운 것을 하도록 가르치는 방법은 무궁무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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