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란 행동변화를 주도하는 사람의 요구를 따르는 사람에게 주어지는 즐거운 사건이나 보상을 지칭합니다.
환경의 두 가지 사건, 즉 행동(반응)과 사건 혹은 행동과 반응에 뒤따르는 후속결과간의 관계입니다.
후속결과로써 반응이 증가하거나 유지될 때만 그 관계를 강화라고 합니다.
강화는 정적강화, 부적강화로 나뉠 수 있습니다.
정적강화란 반응에 즉각적으로 뒤따르는 우발적 자극 제시로서 미래의 반응률이나 가능성을 증가시킵니다.
행동과 후속결과 간의 관계에 관한 것 (정적 강화인자 : 후속결과 사건 자체)입니다.
특정 학생에게 어떤 것이 강화인자로서 역할을 하느냐의 문제는 학생의 강화 역사, 결핍에 관한 학생의 진술, 강화인자에 대한 가치 지각, 일관성, 연령 적합성 등과 같은 요인에 달려있습니다.
강화인자로 역할을 하는 것은 학생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잠재적 강화인자를 선정하기 위한 단계로는 먼저 대상의 연령, 관심, 욕구를 고려합니다.
그 뒤 강화를 통하여 강화하고자 하는 행동을 고려하고 대상에 대해 알고 있는 것, 그의 연령, 관심,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 특별한 행동 등을 고려합니다.
잠재적 강화인자의 목록을 만든 뒤 프리맥의 원리를 적용합니다.
대상에게 요청하고 새로운 강화인자인자를 고려합니다.
자연스러운 강화인자를 고려하며 사용할 강화인자를 선정한 뒤 행동을 기록합니다.
강화인자에 대한 정기적인 재평가가 중요합니다.
강화가 효과 있기 위해서는 학생이 표적행동을 수행한 후에만 강화인자를 제공해야 합니다.
효과가 있기 위해서는 처음 표적행동이 수행된 후에 즉각 강화인자가 전달되어야 합니다.
강화인자의 형태로는 1차 강화인자와 2차 강화인자가 있습니다.
1차 강화인자란 개인에게 생물학적으로 중요한 자극입니다.
자연적이고 비학습되며 비조건화된 강화인자를 의미합니다.
1차 강화인자 예로는 음식물, 음료수, 수면, 은신처 등입니다.
2차 강화인자는 칭찬하는 말, 사회적 자극, 좋아하는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 등으로 조건화된 강화인자입니다.
칭찬은 강화되는 행동에 유관적으로 전달되어야 합니다.
칭찬은 강화되는 행동이나 그 행동의 상세한 내용을 지정하여야 합니다.
무엇보다 칭찬은 진실하게 들려야 한다는 점이 중요합니다.
행동계약이란 강화에 대한 유관을 문서화하는 것으로 모든 교사 간의 협력을 포함합니다.
요구되는 행동을 기술하는 명확한 문장을 포함하여야 하며 계약 지불(보상)은 즉각적이어야 합니다.
초기 계약은 작은 근사치를 요구하고 보상하여 성취동기를 높여주도록 합니다.
적은 양으로 자주 보상하고 계약은 복종보다는 성취를 요구하고 보상해야 합니다.
수행이 일어난 후에 그것을 보상하며 계약은 정당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 계약 조건은 분명해야 하며 계약은 정직해야 합니다.
또한 계약은 긍정적이어야 합니다.
강화인자 관리의 여러 가지 형태입니다.
교사는 선제적 변별자극을 제공하며 학생은 요구된 반응을 수행합니다.
교사는 학생에게 적절한 강화인자를 제공하면 됩니다.
집단 유관과 또래 중재를 사용한다면 집단의 각 구성원 모두가 수행할 수 있는 표적행동이어야 함을 절대 명심해야 합니다.
어떤 구성원이 집단의 노력을 고의로 방해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강화 스케줄은 강화인자를 전달하는 시기에 관한 것입니다.
간헐 스케줄로 비율 스케줄, 간격 스케줄 등을 사용하면 유지에 효과적입니다.
부적 강화란 미래의 발생가능성을 높이는 반응에 즉각적으로 뒤따르는 혐오자극의 유관적 제거를 뜻합니다.
특정 자극을 제거 또는 회수하여 행동의 발생확률을 증가시킵니다.
파괴적 행동의 반복은 부적절한 행동이 부적으로 강화되었음을 보여줍니다.
자연 강화란 교실에서의 구조화된 강화체계입니다.
간단히 행동을 관리하기 위해서 사용하며 높은 강도의 인공적 강화자극이 몇몇 학생에게는 그들의 행동과 후속결과 간의 분명한 연관성을 제공한다는 것을 이용합니다.
세상 모든 곳에서 강화가 어떻게 작용하는지에 대한 소규모 학습 실험실로서의 역할이기도 합니다.
학생에게 좀 더 일반적이고 자연적인 강화인자의 가치를 가르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무래도 수업 분위기와 원활한 진행을 위해서 강화물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주로 정적강화를 사용하여 조그만 과자를 통해 흥미를 유발시키고 수업에 집중하게 하고 있는데 역시 한계가 있습니다.
점진적으로 2차 강화 또는 사회적 강화인자를 잘 사용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사회적 강화인자도 계속 생각해보고 수업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
부적 강화는 정적 강화에 비해서 어렵게 느껴지는 존재인데 잘못된 사용으로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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