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 - 수행평가 방법 제작절차 장점 단점
수행평가 방법에는 서술형(주관식)검사, 논술형 검사, 구술시험, 토론법, 실기시험, 실험․실습법, 면접법, 자기평가보고서법, 동료평가보고서법, 연구보고서법, 포트폴리오법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평가 방법들은 수행평가의 본질을 구현하기 위한 하나의 도구들이며, 수행평가가 전제하고 있는 중요한 특성들이 평가 상황에서 제대로 구현될 때 비로소 수행평가가 시행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동일한 평가 방법이라고 하더라도 교과목의 특성이나 평가하고자 하는 능력의 특성에 따라 수행평가의 본질을 구현하는 정도가 달라진다는 것을 주지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국어 과목의 쓰기 능력의 경우에는 논술형이 토론법보다 수행평가의 본질을 더 잘 구현할 수 있으나, 말하기나 듣기 능력의 경우에는 토론법이 논술형보다 수행평가의 본질을 더 잘 구현할 수 있습니다.
서술형 평가 혹은 논술형 평가란 영어의 에세이 테스트(Essay Test)를 번역한 것으로, 흔히 ‘주관식 평가’라고 하기도 합니다.
이 평가 방식은 학생으로 하여금 출제자가 제시한 답을 ‘선택’하도록 하는 평가 방식이 아니라 학생이 답이라고 생각하는 지식이나 의견 등을 직접 ‘서술’하도록 하는 평가 방식입니다.
서술형 및 논술형 평가의 가장 큰 특징은 학생의 생각이나 의견을 직접 서술하도록 하기 때문에 학생의 창의성, 문제 해결럭, 비판력, 판단력, 통합력, 정보 수집력 및 분석력 등 고등 사고기능을 쉽게 평가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구술시험은 종이와 붓이 발명되기 전부터 시행되어 오던 가장 오래된 수행평가의 한 형태로서, 학생으로 하여금 특정 교육 내용이나 주제에 대해서 자신의 의견이나 생각을 발표하도록 하여 학생의 준비도, 이해력, 표현력, 판단력, 의사소통능력 등을 직접 평가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교사는 평가 기준표를 이용하여 특정 학생의 준비도, 이해력, 표현력, 판단력, 의사소통능력 등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토론법이란 교수․학습 활동과 평가 활동을 통합적으로 수행하는 대표적인 평가방법입니다.
특정 주제에 대해 학생들이 서로 토론하는 것을 보고 평가하는 것입니다.
수행평가에서는 특히 찬․반 토론법을 많이 사용합니다.
수행평가에서 말하는 실기시험은 종래에 말하던 실기시험과 그 강조점에 있어서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종래의 실기시험과 수행평가에서 말하는 실기시험의 차이는 시험을 치르는 상황이 통제 혹은 강요된 상황인가, 아니면 자연스러운 상황인가의 차이에 기인합니다.
종래의 실기시험에서는 평가가 이루어지는 상황이 통제되거나 강요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실험․실습법은 자연과학 분야에서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학생들로 하여금 직접 실험․실습을 하게 하고 그에 대한 과정이나 결과에 대한 보고서를 쓰게 하여 제출된 보고서와 함께 담당 교사가 학생들이 실험․실습을 하는 과정을 관찰했던 것을 모두 고려하여 평가하는 방법이다.
면접법이란 평가자와 학생이 서로 대화를 통해서 얻고자 하는 자료나 정보를 수집하여 평가하는 방법입니다.
구술시험은 주로 인지적인 영역을 중심으로 한 학업성취도를 평가하는 방법이라고 한다면, 면접법은 주로 정의적 영역이나 신체적인 영역에 대한 것을 평가하는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관찰은 학생을 이해하고 평가하기 위한 가장 보편적인 방법 중의 하나입니다.
교사들은 늘 학생들을 접하고 있으며 개별 학생 단위로나 집단 단위로나 항상 관찰하게 됩니다.
예컨대 학생들 간의 사회적 관계 구조를 파악하기 위해 한 집단 내에서 개인간 또는 소집단간의 역동적 관계를 집중적으로 관찰할 수 있습니다.
특히 나이가 아주 어리거나 지적 능력이 지나치게 낮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평가하기 위해서는 평가하기 위한 상황을 의도적으로 마련할 수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인위적이 아닌 자연적인 상황에서의 관찰법을 자주 사용하게 됩니다.
자기평가는 개별 학생 스스로가 특정 주제나 교수․학습 영역에 대하여 학습 과정이나 학습 결과에 대한 자세한 자기평가 보고서를 작성․제출하도록 한 다음, 그것을 이용하여 교사가 평가하는 것입니다.
학생들에게 어떤 교육프로그램을 이수한 후, 그 프로그램을 이수하면서 자기 스스로의 학습 과정이나 학습 결과에 대해 자기평가 보고서를 작성․제출하게 하는 것입니다.
학습자로 하여금 자신의 학습 준비도, 학습동기, 성실성, 만족도, 다른 학습자들과의 관계, 성취수준 등에 대해 스스로 생각하고 반성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동료평가(peer-evaluation)보고서법이 있는데, 이는 동료 학생들이 상대방을 서로 평가하도록 하여 동료평가 보고서를 작성․제출하도록 한 다음 그것을 이용하여 교사가 평가하는 것입니다.
연구 보고서법이란 개별 과목과 관련되거나, 범교과적인 연구 주제 중에서 학생의 능력이나 흥미에 적합한 주제를 선택하여, 그 주제에 대해서 자기 나름대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종합하여 연구 보고서를 작성․제출하도록 하여 평가하는 방법입니다.
연구는 그 주제나 범위에 따라 개인적으로 할 수도 있고, 관심 있는 학생들이 함께 모여서 소집단별로 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연구보고서법을 흔히 프로젝트(project)법이라고도 합니다.
포트폴리오는 자신이 쓰거나 만든 작품을 지속적이면서도 체계적으로 모아 둔 개인별 작품집 혹은 서류철을 이용한 평가방법입니다.
그림, 사진이나 시, 소설, 글짓기한 것, 과목 과제물, 연구 보고서, 실험․실습의 결과 보고서 등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자신의 강점이나 약점, 성실성 여부, 잠재 가능성 등을 스스로 인식할 수 있습니다.
교사들은 학생들의 과거와 현재의 상태를 쉽게 파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앞으로의 발전 방향에 대한 조언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수행평가에 필요한 일반적 실시 절차는 평가목적의 확인, 평가내용의 결정, 평가방법의 설계, 채점계획 수립의 4단계로 볼 수 있습니다.
세부적으로 나누어서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수업 및 평가 계획서’를 사전에 작성하면 교사가 특정 과목의 수업 및 평가 활동을 체계적으로 진행할 수 있고, 장기적으로는 수업 및 평가 활동을 개선하기 위한 기초자료로도 활용할 수 있다. 아울러 ‘수업 및 평가 계획서’를 학생에게 공개함으로써 학생이 체계적으로 수업 및 평가를 준비할 수 있도록 하는 동시에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을 유도하는데 크게 기여할 수 있다.
둘째, ‘수업 및 평가 계획서’에 따라 수업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학생에게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를 구체화한다. 여기에서 성취기준(achievement standards)이란 ‘각 과목별 교수․학습 활동에서 실질적인 기준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현행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을 구체화하여 학생들이 성취해야 할 능력 또는 특성의 형태로 진술한 것’이다.
셋째, ‘수업 및 평가 계획서’에 따라 개발한 성취기준을 이용하여 실제로 다양화․전문화․특성화된 수업을 한다. 이를 위해 차시별 ‘학습지도안’을 ‘수업 및 평가계획서’와 ‘성취기준’에 비추어 자세히 작성한다.
넷째, 평가기준이란 ‘과목별 평가활동에서 실질적인 기준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특정 교육목표 및 내용(평가영역)에 대하여 성취정도를 몇 개의 수준(예: 상․중․하 3수준)으로 나누고, 각 수준에서 기대되는 성취정도를 구체적으로 진술한 것’이다(백순근 외, 1996). 평가기준의 개발 시기는 학생들을 가르친 다음에 할 수도 있지만 학기초에 성취기준을 개발하면서 같이 개발할 수도 있다.
다섯째, 수행평가 도구를 개발할 때, 학생이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을 드러내도록 해야 하며, 평가를 시행하기 전에 채점 기준표 뿐만 아니라 모범 답안도 작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여섯째, 개발한 수행평가 도구를 이용하여 실제로 다양화․전문화․특성화된 평가를 시행한다. 다만, 학습 과제의 특성이나 평가 방법의 특성(예: 관찰법이나 토론법 등)에 따라 특별히 평가 실시 기간을 별도로 두지 않고 수업이 진행되는 가운데 평가를 같이 실시하기도 한다.
일곱째, 채점 기준표에 따라 채점을 하고, 그 결과를 보고한다. 수행평가 도구를 이용한 평가에서 채점을 할 경우에는 2명 이상이 채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평가 결과를 보고할 때는 ‘수업 및 평가 계획서’에 제시된 각 중영역(교육내용)별로 평가 결과를 제시하여 개별 학생이 각 중영역별로 자신의 강․약점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고, 나아가 자기주도적 학습을 유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여덟째, 내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인데, 교사는 학생의 평가 결과를 ‘수업 및 평가 계획서’를 작성하는데 활용하는 등 교수․학습활동에 피드백해야 한다. 특히, ‘수업 및 평가 계획서’의 작성에서부터 평가 결과의 보고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의 내용이나 방법을 수정․보완․개선을 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연구․노력해야 한다.
수행평가의 장점은 인지적 능력, 정의적 특성, 심동적 특성을 모두 평가할 수 있는 총체적 접근이라는 점입니다.
개방형 형태의 평가방법은 다양한 사고능력을 함양시킵니다.
또한, 수행평가는 과제의 성격상 협동학습을 유도하므로 전인교육도 도모하며, 검사결과뿐 아니라 문제해결과정도 분석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행정적 기능이 강조되지 않을 때 수행평가가 실시되므로 검사불안이 적은 편입니다.
수행평가 단점으로는 수행평가 도구의 개발에 어려움이 있고, 채점기준, 즉 점수부여 기준설정이 용이하지 않다는 점입니다.
채점자내 신뢰도와 채점자간 신뢰도 확보에 어려움이 있고, 시간이 많이 소요, 비용이 많이 든다는 점 또한 단점입니다.
그리고 점수결과 활용에도 어려움이 있습니다.
2021.03.15 - [분류 전체보기] - 교육평가 - 수행평가 개념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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