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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평가 - 수행평가 개념 특징

 

 

수행평가에 대해 생각해보면 초등학교 때의 기억은 잘 나지 않습니다.
조별과제를 하고 과학 실험 보고서를 썼던 것 같은데 아무래도 그렇게 크게 중요성에 대해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물론 교육적으로도 수행평가의 의미에 대해 생각해 보진 못했습니다.
중·고등학교 때, 중간·기말고사와 같은 정기적인 시험이 절 괴롭혔지만, 수행평가 역시 날 골치 아프게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전 미술을 좋아해서 풍경화, 캐릭터 등 그림을 그리거나, 조각을 하고, 창작활동을 하는 것은 좋아했습니다.
하지만 운동신경이 업다보니 축구, 농구, 멀리뛰기 등 체육은 지금도 싫어하지만 수행평가는 더 싫고 점수도 안 좋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게다가 체육의 수행평가 기말 성적 반영 비율은 70%인데, 미술의 반영 비율은 60%라는 사실에 화가 나기도 했습니다. 
안좋은 체육 수행평가 점수를 만회하기 위해 필기 30%마저 만점을 위해 시험 100점을 맞기도 했습니다.
과거에는 많은 사실을 아는 것이 중요했지만, 현대사회는 정보에 접근하는 방법과 그것을 실제 상황에 적용할 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사회의 변화는 학교에서 배워야 할 것들의 변화를 요구하게 됩니다. 

 

 

즉, 교육과정과 교수의 변화뿐만 아니라 교육과정과 교수의 주요 부분인 평가방식의 변화도 요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종래의 양적평가의 단점을 극복하여 학생 개개인이 능동적으로 자신의 경험을 재구성하고, 자신에게 의미 있는 지식이나 정보를 적극적으로 자신의 경험을 재구성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에게 의미 있는 지식이나 정보를 적극적으로 학습하도록 조장하며, 다양한 능력과 적성을 계발하고 창의력이나 문제해결력 등의 고등정신능력을 신장하는 데 적합한 새로운 평가체제로서 수행평가가 부각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수행평가의 성격과 시행방법에 대해 논해보려고 합니다.

 

 

수행평가의 개념에 대해선 대안적 평가, 수행평가, 참평가의 관계를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수행평가의 개념에 대해 알기 위해 알아야할 지식이 ‘대안적 평가’와 ‘참평가’입니다.
대안적 평가에 대해 Mueller는 “학생들에게 필수적인 지식과 의미 있는 기술의 적용을 위한 실제적인 글쓰기 작업을 수행하는 평가의 한 방식이다.”라고 하였습니다.
Wiggins는 “학생들이 효과적이고 창조적으로 과제를 수행을 해나가기 위해 사용해야만 하는 매력적이고 가치 있는 문제이다”라고 언급하였습니다. 
백순근은 “전통적 지필식 선다형 검사에 대한 대안으로서 답을 선택하는 능력이 지식이나 기능을 습득한 것으로 간주되는 것이 아니라고 밝혔습니다.
실제 수행을 통하여 학습자의 인지적 구조나 문제해결 과정을 직접적으로 평가하고자 하는 평가방식인 대안적 평가(alternative assessment)가 1990년대부터 평가의 방법으로 적용되고 있다”라고 하였습니다.
그래서 저는 오늘날까지 대중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표준화된 선다형의 평가와는 다른 형태의 평가라는 것으로 이해하였습니다. 

 

 

참평가라는 용어는 Wiggins에 의해 널리 퍼진 것으로, 학생들이 학교 밖의 실세계에서 지식이나 기술을 사용하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학생들의 지식이나 기술 적용을 평가한다는 것입니다. 
수행평가란 학생 스스로가 자신의 지식이나 기능을 나타낼 수 있도록 산출물을 만들거나, 행동으로 나타내거나, 답을 작성(구성)하도록 요구하는 평가방식입니다.
즉, 참평가는 진정한 수행평가의 의도가 학생들에 의해서 실행되었을 때의 평가를 말합니다. 
대안적 평가는 수행평가와 참평가를 포함하는 비교적 포괄적 개념입니다.

 

이러한 수행평가는 다음과 같은 일반적인 특징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첫째, 학생이 문제의 정답을 선택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 스스로 답을 작성하거나 행동으로 나타내도록 하는 평가이다. 
둘째, 수행평가는 추구하고자 하는 교육목표를 가능한 한 실제 상황 하에서 달성했는지 여부를 파악하고자 한다. 추상적인 상황 하에서 정답을 선택하게 하여 평가하는 방식보다는 실제적인 상황에서 직접 관찰할 수 있는 방식으로 평가하고자 하는 것이다. 
셋째, 수행평가는 교육의 결과 뿐만 아니라 교육의 과정도 함께 중시하는 평가 방식이다. 학생들이 인지적으로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들이 아는 것을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지의 여부를 파악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넷째, 단편적인 영역에 대해 일회적으로 평가하기보다는 학생 개개인의 변화․발달 과정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점진적이면서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강조하는 방식이다. 
다섯째, 개개인을 단위로 해서 평가하기도 하지만 집단에 대한 평가도 중시한다. 수행평가는 학생 상호간의 지나친 경쟁을 유도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 상호간의 협력을 유도하게 된다.
여섯째, 수행평가는 학생의 학습과정을 진단하고 개별 학습을 촉진하려는데 그 목적이 있다. 수행평가는 학생의 선발․분류․배치를 위한 목적에 사용할 수도 있지만, 학생의 지적 수준을 진단하고 학생의 이해 수준을 높이며 개별 학습을 촉진하는데 일차적인 목적이 있다.
일곱째, 수행평가는 학생의 인지적 영역, 정의적 영역, 신체적 영역에 대한 종합적이고 전인적인 평가를 중시하고 있다. 이를 위해 교사들은 학생들의 인지적인 성취도뿐만 아니라 정의적인 측면이나 신체적인 측면에서의 성취도를 파악하고 그것의 성장․발달을 촉진하기 위해서 교육적인 애정을 가지고 끊임없이 노력해야 한다. 
여덟째, 수행평가가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타당도와 신뢰도가 강조되어 평가활동이 면밀하게 계획되어져야 한다. 적절한 계획없이 평가의 기본요건인 타당도와 신뢰도를 확보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중요한 것은 교사는 명확한 채점기준이 필요하며, 일관성이나 공정성을 잃지 말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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