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퍼거 증후군 증상 진단 치료 - 아스퍼거 증후군이란 장애
2017년 벌어졌던 인천 동춘동 초등학생 유괴 살인사건 기억하시나요?
정신나간 쓰레기가 아스퍼거 증후군을 앓고있다고 헛소리를 지껄여 아스퍼거 증후군에 대한 시선이 더욱 안좋아졌습니다.
또한 다양한 범죄사건에서 용의자들이 아스퍼거 증후군이라고 속이며 심신미약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자폐성 장애의 일종으로 알려진 아스퍼거 증후군입니다.
이런 범죄사건으로 아스퍼거 증후군이 실시간 검색어에 오르기도 하는게 너무 안타깝습니다.
아스퍼거 증후군 아동 및 성인은 특이한 인지능력(즉, 사고와 학습)을 갖습니다.
일부 아스퍼거 증후군 유아는 또래보다 높은 수준의 학업능력을 가지고 학교생활을 시작한다고 합니다.
반대로 어떤 아스퍼거 증후군 아동은 이러한 학업기술에 심각한 지체를 나타내는데, 조기에 인지능력을 사정해 보면 특정 학습문제를 가지는 것으로 평가됩니다.
그만큼 아스퍼거 증후군은 아직까지도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야 합니다.
아스퍼거 증후군 아동은 독특한 학습스타일을 가지며, 논리적이고, 물리적인 세상을 이해하는 데 재능이 있습니다.
사물의 세부적인 사항을 잘 인지하고, 체계적인 방식으로 사실을 기억하고 조정한다고 합니다.
지능검사 프로파일이 있습니다.
프로파일은 아동이 어떻게 학업 개념을 학습하는지, 어떤 영역에서 인지적 어려움을 겪는지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지능검사를 통해 아스퍼거 증후군을 진단할 수 있는 전형적인 인지 프로파일은 없습니다.
전체적인 지능검사 프로파일이 눈에 띄게 고르지 못하기 때문에 IQ를 이용해 그들의 인지능력을 기술할 때는 지극히 주의해야 합니다.
아스퍼거 증후군 아동의 약 50%는 상대적으로 앞선 언어적 추론 기능을 보입니다.
학교에서의 학습능력 프로파일입니다.
주의집중 문제를 보입니다.
아스퍼거 증후군 아동의 75%가 주의력결핍장애의 추가 진단을 나타내는 학습능력 프로파일을 가집니다.
아스퍼거 증후군 아동은 특히 교실에서 산만해질 수 있습니다.
참고로 주의력은 주의 지속 능력, 관련 정보에 주의집중하는 능력, 필요할 때 주의를 이동하는 능력, 주의를 부호화하는 능력입니다.
관련 정보를 강조해야 하며 숙제를 작은 단위로 나누어야 합니다.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피드백을 주어야 하고 산만하게 만드는 환경적 요인을 제거해야 합니다.
조용하고 분리된 작업 공간이 주어져야 합니다.
실행기능에서의 장애를 보입니다.
실행기능이란 조직 및 계획 능력, 작업 기억, 억제 및 충동 조절, 자기반성 및 자기점검, 시간관리 및 우선순위 결정, 복합적이거나 추상적인 개념 이해, 새로운 전략 사용을 의미합니다.
일부 아스퍼거 증후군 아동은 실행기능 결함을 가지는데, 청소년과 성인의 경우에 더 많이 나타납니다.
한스 아스페르거의 이름을 따서 지어진 아스퍼거 증후군입니다.
아스퍼거 장애라고도 합니다.
아스퍼거 증후군 아동은 자신만의 접근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기를 좋아합니다.
또한 또래가 사용하는 접근 방식이나 교사의 권고를 고려하지 않습니다.
아스퍼거 증후군 유아와 놀이할 때는 문제 해결에 요구되는 실제 상황을 이용하거나 임의로 만들어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스퍼거 증후군 아동은 실수에 초점을 맞추며 완벽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류와 실수에 대한 아동의 인식을 바꿔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중앙응집력의 취약성을 지닙니다.
아스퍼거 증후군 대화의 세부 항목은 기억하지만 전반적인 이야기는 기억하지 못합니다.
아스퍼거 증후군 아동은 조용하고 구조화된 교실에서 최대의 인지적·학업적 능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과도한 지각적 부담과 그에 따른 스트레스를 알아차릴 필요가 있고, 아동의 혼란과 방해를 감소시켜 주고 아동이 교사를 잘 보고 들을 수 있도록 자리를 신중히 선택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도와줄 수 있는 호의적인 또래를 배치합니다.
교사는 생산적인 학습 환경을 만들며 주요부분을 강조한 숙제를 준비합니다.
강점과 약점을 잘 고려하며 숙제의 양을 줄이는 등 아동의 특성을 세심히 파악하여야 합니다.
아스퍼거 증후군 성인은 단어보다는 그림으로 생각하는, 남다른 사고방식을 가집니다.
아스퍼거 증후군 아동에겐 인지적 능력에 맞는 과제를 제시해야 합니다.
지적 잠재력에 대해 알고 교육과정을 수정해야 합니다.
영화 내 이름은 칸은 아스퍼거 증후군을 다루고 있습니다.
케이스 바이 케이스인 아스퍼거 증후군이지만 결국 중요한건 부모와 교사의 관심입니다.
그리고 교육과정의 적용입니다.
의무교육까지 제대로 특성에 맞추어 적용된 개별화 교육이 적용되어야 합니다.
대인관계의 장애, 커뮤니케이션의 장애, 패턴화된 흥미나 활동 등의 특징을 가지는 아스퍼거 증후군입니다.
이외로 어른이 되서 알게 된 경우도 많습니다.
우울증이나 강박장애 등이 수반될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대한민국 사회가 좀 더 발전되었으면 좋겠습니다.
2021/02/23 - [분류 전체보기]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특징 원인
최근댓글